오는 2030년, 서울 김포공항 일대에 UAM 이착륙장과 복합환승시설이 준공돼 본격 ‘UAM(도심항공교통) 시대’가 열린다. 뿐만 아니라 김포공항은 여객?물류 이동 등 공항 기능 강화와 함께 미래 첨단산업 클러스터가 확충돼 도쿄 ‘하네다공항’?싱가포르 ‘창이공항’과 같은 공항 중심의 신(新) 산업?경제 거점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서울시는 강서구 공항동 김포공항 일대(35.4만㎡)가 9일 ‘김포공항 혁신지구’로 지정 고시(예정)됨에 따라 미래 교통허브 및 모빌리티 첨단산업 중심의 경제활력 도시 개발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시는 사업비 투입의 법적 근거가 마련된 만큼 사업시행자인 한국공항공사와 함께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김포공항 일대는 '21년 12월 국토부가 항공 관련 업무?교육시설, 모빌리티 혁신산업 시설 조성을 위한 도시재생혁신지구(국가시범지구)로 조건부 선정한 이후 지난해 6월 공공기관 사업타당성조사(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올해 6월 법제처로부터 ‘개발제한구역 해제 없이 혁신지구 지정 가능하다’는 법령해석 질의회신을 받은 후 국토부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심의를 통해 최종 지정?고시, 사업의 물꼬가 트이게 됐다.
혁신지구 개발이 마무리되는 2033년 이후 김포공항은 UAM 이착륙장?S-BRT(간선급행버스) 등 신규 복합환승시설과 기존 도심공항 인프라가 연계된 혁신 신산업 허브로 변모, 3만여 개의 일자리와 약 4조 원에 이르는 경제적 파급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정부?서울시 UAM 상용화의 기반 조성의 토대를 닦아 국내 항공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3개 블록에 UAM 등 이착륙장, 항공업무?첨단산업 시설 등 조성… 2조9천억원 투입'
김포공항 혁신지구(국토교통부 지정 고시)는 앞으로 ?국?시비 100억 원 ?한국공항공사 등 공공 490억 원 ?민간 29,050억 원 등 총 사업비 2조 9,640억 원이 투입돼 UAM?S-BRT?도시철도 등 미래교통 및 모빌리티 첨단산업 기지로 거듭나게 된다.
지하 4층~지상 8층 규모 복합시설로 조성되는 ‘김포공항 도시재생 혁신지구’는 전체 면적 35만㎡에 3개 블록이 조성된다. ?1블록에는 UAM 등 이착륙장 및 복합환승시설이 들어서고 ?2블록은 항공업무시설 ?3블록은 첨단산업시설 중심으로 조성된다.
가장 먼저 '30년 준공될 예정인 ‘1블록’은 연면적 67만㎡로 지하 2층~지상 1층에는 대중교통 환승시설이 구축돼 택시?S-BRT?지하철과 연계되고, 지상 5층~지상 7층은 UAM 이착륙장이 들어서 전용 엘리베이터를 통해 다른 대중교통으로 환승하는 복합환승체계도 마련될 예정이다.
'33년 준공 예정인 2블록(연면적 24만㎡)은 항공업무시설을 중심으로 교육?상업?창고시설, 생활 SOC 등이 조성되고 3블록(연면적 28만㎡)은 모빌리티 등 첨단산업 클러스터 등을 설치해 관련 사업체를 유치하는 동시에 오피스텔, 공공시설 등이 들어설 계획이다.
'개발이익, 생활SOC 확충에 투입… 보존+개발 공존하는 ‘2세대 도시재생’ 대표사례로'
시는 공항과 연계된 첨단산업 클러스터 조성으로 발생한 개발이익을 지역에 재투자해 공공?체육?보육시설 등 지역에 부족한 생활밀착형 사회기반시설(생활 SOC)을 확충하고 일자리를 창출, 그동안 항공소음 피해?건축규제 등으로 소외됐던 지역과의 상생을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김포공항 인근 주민을 위한 공공기여의 일환으로 주변 상가 및 오피스텔 임대료 할인, 공영주차장 이용료 할인 혜택, 모빌리티 첨단산업체 등 혁신지구 입주사 지역주민 우선 채용 등의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시는 배후지원단지 노후로 침체된 김포공항 주변에 첨단산업 클러스터, 생활밀착형 사회기반시설 등이 확충되면 ‘김포공항 혁신지구’가 보존과 개발이 공존하는 ‘2세대 도시재생’의 대표 사례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시는 그간 보존에 치우쳐있었던 도시재생을 앞으로는 ‘개발’을 포함하는 2세대 도시재생으로 전환하기 위해 작년 2월 지방자치단체 최상위 법정계획인 ‘2030 서울시 도시재생전략계획’을 수립했다.
'지난 7월 ‘공간혁신구역 후보지’ 선정으로 사업탄력 기대… 2030년 1블록 준공 목표'
‘김포공항 혁신지구’ 1블록은 2030년, 2?3블록은 2033년 준공을 목표로 내년도 혁신지구 기본계획 수립(사업시행자), 2026년 건축설계, 2027년 사업 시행계획 인가를 받아 순차적으로 착공에 들어간다.
시는 혁신지구 지정으로 본격적인 김포공항 일대 개발을 위한 동력이 확보됐을 뿐 아니라 국토교통부의 공간혁신구역 후보지, 일명 ‘화이트존(White Zone)’에도 선정되면서 자유로운 개발이 가능해 진 만큼 사업추진이 한층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 7월 1일, 국토부가 선정한 ‘공간혁신구역’은 용도지역 내 용도?건폐율?용적률 등 건축규제를 완화해 민간의 자유로운 개발을 유도하는 제도다.
김승원 서울시 균형발전본부장은 “그간 공항시설로 인해 개발 제한, 주변 지역과의 단절 등을 겪었던 김포공항 인근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개발이익 환원을 이뤄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무엇보다 김포공항 일대가 미래교통 허브이자 첨단산업 중심의 경제활력 도시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사업을 힘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